• 코스피

    2,834.29

    (▼28.39 -0.99%)

  • 코스닥

    942.85

    (▼15.85 -1.65%)

  • 코스피200

    376.08

    (▼4.31 -1.13%)

HOT

스푸트니크V, 새 변이 맞춰 재구성…승인 탄력 받나

  • 입력 2022-01-13 06:51:29
  • 김성기 기자
center
[핀포인트뉴스 김성기 기자]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가 새 변이에 맞춰 재조정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알렉산더 긴츠버그 가말레야 센터 소장은 "현재 백신인 스푸트니크V는 3개월 안에 오미크론 변이에 맞춰 조정된 버전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알렉산더 긴츠버그 소장은 "스푸트니크V의 한0균주를 다른 균주로 교체하는 절차"라며 "독감 바이러스와 같이 절차가 표준적인 경우 일반적으로 6-8주가 소요되고 제조업체는 약 2개월이 소요된다"며 "두 프로세스가 동시에 수행되는 경우 결과를 3개월 내에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규제 시스템은 병목 현상"이라며 "승인 절차가 얼마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 두고 봐야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평 유럽의약품청(EMA)가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의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11일(현지시간) EMA 관계자는 타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수 임상 관리 기준 검사와 우수 제조 관리 기준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평가가 진행 중이라 EMA는 스푸트니크V에 대해 언급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EMA 관계자는 "진행된 모든 검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EMA 최종 평가 보고서에 포함될 것"이라며 "이 보고서는 평가가 완료되면 EMA 웹사이트에 게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에서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는 이아이디, 이트론, 이수앱지스, 이화전기, 이디티 등이 거론된다.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지난해 12월 제1호 스푸트니크 신기술투자조합에 100억원을 출자했다.

이에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 분류되며 4월 중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의 위탁생산 기대감에 강세를 보인다.

최근 여러 언론을 통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백신 개발 관계자들이 이수앱지스 등과 백신 수탁생산 계약이 진행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이어 휴온스글로벌과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제테마도 스푸트니크V 관련주에 편입했다.

항체의약품 개발 전문 제약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러시아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V' 생산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에 컨소시엄 멤버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종근당바이오 역시 한국코러스가 진행중인 스푸트니크V 백신 위탁생산에서 완제생산(DP)을 맡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관련주로 편입했다.

보령제약과 아주IB투자 역시 최근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 언급되는 상황이다.

김성기 기자 pinpointnews0820@naver.com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HOT 뉴스

Pin's Pick

바로가기

포토뉴스 2022년 01월 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