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제로에너지 건축물 1등급 인증받아···ESG경영 강화

2021-01-14 13:52:40

center
(사진=픽사베이)
[핀포인트뉴스=박채원 기자]
SK건설의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 주민공동시설'이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인정 받았다.

14일 SK건설은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 주민공동시설이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을 인증받았다고 밝혔다. 비주거건물 기준 국내 최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이란 에너지 소비량이 0에 근접하는 건축물이다.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고 에너지 손실은 최소화한다.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 주민공동시설은 에너지 자립률 158%, 에너지 효율 1+++등급으로 기준보다 높게 1등급 인증을 받았다.

SK건설은 건물 실외에는 68kWp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고, 내부는 고단열·고기밀 창호, 고효율 냉난방 시스템 등을 적용해 소비되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또 건물 내 에너지 정보를 분석해 효율성을 개선하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산화탄소 발생량도 연간 19t 가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다양한 기업에서 기후 변화 등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ESG 경영을 확대하고 있으며, 제로에너지건축물도 그러한 추세에 맞춰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7년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박채원 기자 slslsl54@thekpm.com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PIN 추천뉴스

파주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력거래소

CEO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