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조선대, 도시문제 해결 위한 업무 협약

2020-07-02 09:53:58

COMPAS(도시문제 해결 플랫폼)를 이용한 산학협력 및 인력양성
빅데이터 분야 공동 연구 과제 발굴 및 수행

center
30일 개최된 LH와 조선대 간 산학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식에서 한병홍 LH 스마트도시본부장(사진 오른쪽 여섯 번째), 오영오 LH 광주전남지역본부장(사진 오른쪽 다섯 번째) 및 민영돈 조선대학교 총장(사진 오른쪽 일곱 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협약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H 제공.
[핀포인트뉴스=안세준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지난 30일 조선대학교와 데이터 기반 도시문제 해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COMPAS를 활용한 산학협력 및 인력 양성 기반 마련 △빅데이터 분야 공동 연구과제 발굴 및 수행 △스마트 서비스 발굴 등을 위한 정보·기술 교류 및 컨설팅 지원 등 산학협력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데이터분석 학습 지원 및 양질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LH의 온라인 데이터분석 플랫폼 ‘콤파스(COMPAS)’를 조선대 토목공학과 수업에 활용하기로 했다.

콤파스(COMPAS)는 클라우드 기반 온라인 도시문제 해결 플랫폼으로, 지자체에서 도시문제와 데이터를 제공하면 일반인 참가자들이 집단지성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해결 솔루션을 도출하는 공개경쟁 모델이다.

콤파스를 대학 수업에 활용하면 학생들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지자체의 실제 데이터를 접할 수 있고, 우수 솔루션을 참고해 보다 나은 데이터분석 모델을 개발하는 등 실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LH는 도시‧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토목공학 뿐만 아니라 IT‧경영 등 여러 분야에서 산학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병홍 LH 스마트도시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향후 LH의 현장이나 시설을 대학 연구 환경으로 제공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 발전 및 우수 인력양성에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 to_seraph@naver.com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CEO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