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률‧순익률 30% 넘는 '초알짜 기업' 16곳...어디알까?

2020-06-30 08:39:01

CXO연구소, 2019년 국내 상장사 2천대 기업 중 초알짜 기업 현황 조사
상장사 16곳 영업익률‧순익률 30% 넘는 초알짜 기업…매출 1조 넘는 기업 중 ‘KT&G’ 유일
펄어비스·더블유게임즈·리노공업·광주신세계 포함…에코마케팅 영업익률·순익률 동시 50% 이상 대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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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포인트뉴스=이승현 기자]
국내 2천대 상장사 중 작년 한해 부채비율이 100% 미만이고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이 동시에 30% 넘는 ‘초알짜 기업’은 16곳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출 1조 원 넘는 슈퍼기업 중에서는 ‘KT&G’가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소장 오일선)는 ‘2019년 국내 매출 2천대 상장사 중 부채비율 100% 미만이면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30% 넘는 초알짜 기업 조사’에서 나왔다고 30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매출 기준 상장사 2천곳이고, 금융 및 지주사격에 있는 회사들은 제외했다.

영업이익 등은 별도(개별) 재무제표 기준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상장사 중 부채비율 100% 미만이면서 영업익률과 순익률이 동시에 30% 넘는 초알짜 기업은 유가증권 기업 3곳, 코스닥 업체 13곳을 포함해 모두 16곳으로 파악됐다.

이 중 매출액이 1조 원 넘는 대기업 중에는 ‘KT&G’가 유일했다.

이 회사의 작년 매출은 2조9천426억 원인데 영업이익은 1조1천345억 원으로 영업익률은 38.6%에 달했다.

같은 기간 순익은 8천913억 원으로 순익률 30.3%를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17.1%로 매우 안정적이었다.

통상적으로 제조 및 서비스 업체 등에서 부채비율이 200% 이하이면 재무구조가 우량한 기업군으로 보는 경우가 높다.

KT&G 부채비율이 20%도 되지 않았다는 것은 재무건전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KT&G는 이전해인 2018년에도 영업익률 38.3%, 순이익률 32%, 부채비율 18.5%로 ‘초알짜 30-30 클럽’에 연속으로 이름을 올린바 있다.

매출액이 1천억 원 넘는 기업군 중에서는 4곳이 이름을 올렸다. 게임업체 ‘펄어비스’와 ‘더블유게임즈’를 비롯해 코스닥 업체 ‘리노공업’과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광주신세계’가 해당 기업들이다.

펄어비스의 작년 매출은 4천556억 원인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천596억 원, 1천407억 원으로 영업익률과 순익률은 각각 35%, 30.9%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채비율은 29.6%로 파악됐다.

더블유게임즈는 매출 2천2억 원에 영업이익 783억 원, 순이익 1천102억 원으로 영업익률과 순익률은 각각 39.1%, 55.1%였다.

영업이익보다 순이익 금액이 더 큰 이유는 작년에 영업외수익 중 지분법 이익이 2018년 285억 원에서 다음해에 409억 원으로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리노공업은 매출 1천703억 원을 올릴 때 영업이익은 641억 원으로 영업익률 37.7%, 순이익 527억 원으로 순익률 31%를 보였다.

부채비율도 8.5%로 매우 안정적이었다.

광주광역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광주신세계 역시 매출 1천548억 원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51억 원, 476억 원으로 영업익률과 순익률은 35.6%, 30.8%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회사의 부채비율도 13.8%로 낮았다.

초알짜 기업 16곳 중 영업익률 50%를 넘어선 곳은 세 곳으로 조사됐다.

코스닥 업체이면서 온라인광고회사인 ‘에코마케팅’이 57.9%로 가장 높았다.

이 회사는 매출 407억 원에 영업이익은 235억 원이었다.

화장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케어젠’도 매출 645억 원에 영업이익 356억 원으로 영업익률만 55.2%였다.

의료용 기기 제조사인 ‘클래시스’ 도 매출 800억 원 중 영업이익이 416억 원이어서 영업익률은 52%나 됐다.

순익률이 50%를 넘은 곳도 더블유게임즈를 포함해 세 군데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 16곳 중 순익률이 가장 높은 곳은 방송 통신 장비 제조사인 ‘모베이스’이다.

이 회사는 매출 280억 원에 순이익은 188억 원으로 순익률만 67.1%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보였다.

이는 2017년 13.8%, 2018년 39%인 것을 감안하면 순익률이 크게 증가한 수치다.

특히 에코마케팅은 영업익률과 순익률(53.2%)이 동시에 50%를 넘어섰다. 이전해도 영업익률 52.1%, 순익률 49.4%로 높았다.

30대 그룹 계열사 중에서는 KT&G, 광주신세계와 함께 두산그룹 계열사인 ‘두산솔루스’도 포함됐다.

두산솔루스는 작년 한 해 매출 448억 원에 영업이익 209억 원, 순이익 153억 원으로 영업익률과 순익률은 각각 46.6%, 34.2%로 파악됐다.

부채비율도 69.9%로 재무건전성이 양호했다.

두산그룹 계열사 중 알짜기업 중 한 곳인 셈이다.

하지만 최근 두산솔루스는 그룹에 위기가 닥치면서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대외에 알려진 상태다.

30여 곳에 달하는 두산그룹 계열사 중 두산밥캣(주)도 작년 한 해 영업익률과 순익률이 30% 이상 기록한 초알짜 기업인 것으로 파악됐다.

1천731억 원의 매출액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천371억 원, 1천106억 원이었다.

다만 두산밥캣은 북미, 오세아니아, 유럽 지역 등에서 19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는 외국기업지배지주회사여서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했다.

작년 매출 100대 기업(금융 및 지주사 포함) 중 순익률 30% 넘는 기업으로는 KT&G를 비롯해 네이버(35.7%), SK(45.6%), SK이노베이션(43%)가 포함됐다. 삼성전자의 작년 순익률은 9.1%로 파악됐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오일선 소장은 “국내 상장사 2000대 기업의 평균 영업익률은 5%, 순익률은 3% 수준인 것을 감안할 때 두 항목 모두 30%를 넘는다는 것은 그만큼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가 크다”며 “국내 기업들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발굴하는 것이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승현 기자 shlee430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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