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으로 위기극복] 인천都, “고객편익 증대에 공헌… 지역경제 선도”

2020-04-21 16:41:45

안전완벽, 지역봉사, 보람창출의 경영이념 바탕, 미래에너지 전문기업 도약

[핀포인트뉴스=박남철 기자] 21세기는 대립적 경쟁우위보다는 경쟁력에 바탕한 협력우위가 유일한 생존원리인 상생이 요구되는 시대다.

특히 올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경제가 침체의 늪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상생은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가 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상생경영으로 침체된 경제에 원동력을!’이란 주제로 연중기획을 마련, 서로 사는 기업이 아닌 서로 살리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상생원리의 경영전략을 펼치는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에 빠진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상생경영은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되고 있다.

center
인천도시가스가 인천광역시와 함께 사랑의 연탄나눔 행사를 전개하고 있다.
인천도시가스는 안전완벽, 지역봉사, 보람창출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도시가스공급사업 외에도 지난 37년간의 노력으로 일궈낸 에너지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 미래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를 위해 ‘안전공급으로 고객편익 증대에 공헌하며 지역경제를 선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기업’이라는 미션을 전임직원의 가슴에 새기고 회사의 역량을 강화해 공익기업의 사명감과 책임으로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기업상을 정립하고 있다.

인천도시가스는 창립이래 지역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애쓰고 있다.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이고 꾸준한 지원을 통해 사회에서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997년부터 시작한 소년소녀가장 결연프로그램은 어린이재단과 인천YMCA, YWCA에서 추천해 준 소년소녀 가장들과 연초 결연을 맺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일정 금액의 장학금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인천도시가스는 매년 약 20명의 소년소녀가장을 후원하고 있다. 단순한 비용지원이 아닌 회사 내 부서 단위별로 소년소녀가장과 결연을 맺음으로써 후견인 직원들과 어린 학생이 정기적으로 연락을 취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보살피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매년 겨울을 맞아 생활이 어려워 연탄을 사용하는 가정에 연탄을 지원하는 ‘사랑의 연탄 나눔’ 자원봉사도 적극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08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공급권역 내 연탄을 사용하는 저소득 계층에게 이웃 사랑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천YWCA가 주관하는 ‘독거노인 무료급식 사업’에 직원들이 매주 1회 급식활동에 직접 참여해 봉사 정신을 실현하고 있다.

인천도시가스는 매월 2회 토요일 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의 사랑의 빵 나눔터에서 임직원과 임직원 가족들이 참여한 가운데 재료 준비, 반죽, 빵 굽기, 포장까지 직접 참여해 정성이 가득 담긴 따뜻한 빵을 만들어 인천지역의 복지시설에 전달하고 있다.

매번 달라지는 여러 종류의 빵을 3~4시간에 걸쳐 만들고, 직접 복지시설에 방문해 전달하면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진정한 나눔을 전 임직원이 함께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화군 석모도 석포리 섬마을과의 ‘1社-1섬마을 자매결연’을 맺어 석포리 주민들이 재배한 햅쌀과 고구마를 구매하는 등 지역사회 유대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인천도시가스는 전 임직원이 모금한 성금을 기탁해 ‘새생명 찾아주기 운동’과 ‘저소득 아동급식비 후원’에도 동참, 매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기부하고 있다.
center
인천도시가스가 소외받은 어려운 이웃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인정받아 대한적십자사로부터 회원유공장 최고 명예장을 수상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정기후원’ 등 사회 나눔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서 소외받는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따뜻한 정을 나누고 있으며, 이러한 공로를 바탕으로 대한적십자사 창립 114주년 회원유공장 최고명예장을 수상한 바 있다.

인천도시가스는 지난해 인천 서구 및 영종 지역의 수돗물 적수현상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피해가구와 학교 등에 생수공급을 지원하기 위해 서구청 3,000만원, 중구청(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000만원을 기탁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박남철 기자 pnc4015@daum.net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CEO

1/5